AM Company의 엘리자베스 베리힐 작 김상화 역 최종률 각색 연출의 전율의 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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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량진 CTS 기독교TV CTS 아트홀에서 AM Company의 엘리자베스 베리힐(Elizabeth Berryhil) 작, 김상화 역, 최종률 연출의 <전율의 잔(The cup of trembling)>을 관람했다.

이 연극은 나치독일의 히틀러와 동시대 신학자이자 목사인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 1906~1945)의 일대기다.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는 1906년 2월 4일, 아버지 카를 본회퍼와 파울라 본회퍼 사이에서 여덟 남매 중 여섯 번째 아들로 태어났다. 귀족 출신으로 온 가족이 음악을 무척 좋아했다. 심지어는 토요일이면 가족 음악회가 열릴 정도였다. 루터교 집안으로 어렸을 때부터 신앙 교육을 철저하게 받고 자랐다.

본회퍼는 여행 또한 좋아했고 시를 쓰는 등 문학적 재질도 그의 책이나 서신에서 유감없이 발휘된다. 어머니 파울라 본회퍼는 행함이 없는 믿음은 믿음이 아니라 하느님에 대한 불순종에 불과하다며 그런 게 바로 ‘싸구려 은혜’라고 가르쳤다. 후에 본회퍼가 ‘싸구려 은혜’라는 말을 자주 언급한다.

튀빙겐대학교와 베를린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는데, 베를린대학교 졸업 때 ‘성도의 교제’란 졸업 논문으로 신정통주의의 거장 카를 바르트까지도 감탄하게 만든다. 25세에 목사 안수를 받았고 그보다 먼저 베를린대학의 신학부 강사로 임명을 받는다. 미국으로 건너가 유니언신학교에서 수학하기도 하는데 미국의 자유주의신학을 가치 있게 평가하지는 않는다.

1933년 히틀러가 등장하면서 서서히 나치의 독재와 국가사회주의에 항거하는 행동하는 신앙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한다. 설교와 강연, 방송 연설을 통하여 독일의 제국교회가 침묵하거나, 히틀러에게 손뼉을 칠 때, 히틀러의 부당함을 말하다 제지당하기도 한다.

제국교회가 히틀러를 하느님께서 보내신 권력자로 이해하고 있을 때 이에 반대하는 고백교회가 태동하게 되는데, 본회퍼는 그 주요 멤버가 된다. 결국 그는 히틀러 암살 음모에 가담한 혐의로 1943년 4월 체포되어 수형 생활을 하다가 1945년 4월 9일 플로센뷔르크 수용소에서 교수형에 처해진다.

본회퍼는 많은 여행을 통하여 견문을 넓히고 학술적 의의를 갖기도 하지만, 로마를 여행할 때 ‘교회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와 씨름을 하는 등 그의 신학적 사고와 신앙적 삶에 보탬이 되는 여로였다. 본회퍼의 교회론은 한마디로, ‘보편적 교회’, ‘개방적 교회’다.

“교회라는 것이 실제로 존재한다면, 그것은 독일이나 로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너머에 존재한다고 생각했다. 민족적 정체성이나 혈통에 제한을 받을 수 없다. 히틀러의 민족주의나 제국교회(당시 독일의 개신교)에 맞설 수 있었던 것이 바로 이 교회론 때문이다. 교회론은 개방적이지만, 그의 신학은 자유주의보다는 정통주의에 가깝다. .

다양성을 인정하지만 ‘싸구려 은혜’는 철저히 배척한다. 본회퍼는 ‘싸구려 은혜’로 살 수는 없었던 사람이다. 그의 신앙은 성경적이고 실천적이며 신앙과 삶이 밀접하게 연결된다. 그는 신앙과 신학과 삶이 일치한 사람이다. 그렇기에 제국교회처럼 극악한 히틀러에게 충성 맹세를 할 수 없었던 것이요, 분연히 일어나 악과 대항했던 것이다.

본회퍼는 실제로 목회를 했고 신학자로 배우고 가르쳤다. 사상가로 독일 국민에게 악의 실체를 알리는 데 힘을 다했고, 운동가로 몸으로 자신의 사상을 실천했다. 무엇보다 한 신앙인으로 신앙과 삶을 일치시킨 참 제자다. 2,000여 년 전 유대 땅에 예수가 있었다면, 100여 년 전 독일에는 디트리히 본회퍼가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0대에 남에 의해 생이 마감되는 것도 예수생애와 흡사하다.

예수께서 당시 대제사장, 바리새인, 율법사들의 비뚤어진 신앙에 수술 칼을 들이대었듯, “악을 보고도 침묵하는 것은 그 자체가 악”이라며 제국교회를 호되게 나무랐던 본회퍼. 당시 나치의 국가사회주의와 야합했던 제국교회 지도자들에게 예수와 나치가 함께할 수 없음을 부르짖었던 본회퍼다.

나치의 국가사회주의라는 종교는 결국 유대인 등 이방 민족에 대한 대학살을 감행한다. 무려 6백 만 명에 달하는 유대인을 학살하지만, 일부 신부들의 항의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교황 비오 12세는 침묵으로 일관한다.

본회퍼는 고백교회라는 참 교회를 탄생시킨다. 동조하는 목사들과 함께 히틀러를 제거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인다. 교회가 극악한 불의에 침묵하지 않았다는 분명한 증거를 제시하려 한다. 고백을 넘어 악을 제거하는 적극적 행동가로 활동한다. 그로 인하여 결국 게슈타포에게 체포되고 나치에 의해 처형되기까지, 그는 신앙과 신학과 삶은 이렇게 일치해야 한다고 가르치고 떠난다. 예수의 산상수훈을 묵상하고 그러한 삶을 살아 낸 사람, 그가 바로 본회퍼다.

무대는 배경 까까이 계단의 조형물이 있고, 그 앞 좌우로 입체로 된 정사각의 조형물들이 나란히 놓여있다. 천정에서 교수형의 밧줄이 내려와 조명을 받고, 배경에 2차 세계대전 영상과 아우슈비츠에서의 유태인 집단학살 영상이 투사되고, 극의 전개에 따른 훈련, 행동, 고난, 죽음 등의 장면변화를 각 장면의 도입에 타자기로 집필한 문자영상투사와 효과음이 전달된다. 디트리히 본회퍼의 모친과 누이, 그리고 매부가 해설자로 등장해 본회퍼의 일대기를 펼친다.

청년시절의 본회퍼와 그를 지도하던 교수, 그리고 본회퍼의 교우였다가 변해버린 적대자 뮐러가 등장해 첫 장면을 장식한다.

아돌프 히틀러의 등장과 함께 그가 정권을 장악하고, 독재를 하면서 무력으로 주변국을 침략하기 시작해, 세계대전의 계기가 된다. 게다가 6백만의 유태인을 학살해도, 가톨릭교회나 개신교는 그의 행동에 침묵으로 일관하는가 하면, 독일국민은 그를 영웅으로 떠받들기까지 한다. 교황이 히틀러의 행동을 방관하자, 일부 가톨릭 성직자들은 가슴에 유태인의 별을 달고 유태인의 고난에 동참을 하고, 개신교에서도 반 히틀러 운동을 벌이는 신도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히틀러 암살계획을 세우고, 본회퍼를 동참시킨다. 처음에는 폭력적 거사를 반대하던 본회퍼도 결국 그들과 합류하고, 그들의 리더가 된다.

어느 날 대학시절 교우이던 뮐러가 게슈타포 복장으로 본회퍼를 찾아와 반 히틀러 운동을 벌이지 말라고 충고한다. 그러나 뮐러의 이야기는 본회퍼에게는 당나귀 귀에 코란 읊기나 마찬가지일 뿐이다. 뮐러는 분노를 터뜨리며 본회퍼에게 경고를 하고 돌아간다. 사태가 악화되면서 본회퍼는 일시 미국으로 도피를 하기도 하지만, 마음을 다지고 다시 독일로 되돌아온다. 개신교도 중 한 사람이 폭약으로 히틀러를 암살하려 했으나 실패하자, 그 주도자로 본회퍼가 지목되어 게슈타포에게 끌려가 구금된다. 구금상태에서도 그는 반 히틀러 운동과 진정한 기독인의 자세, 그리고 참 신앙에 관에 언급한다. 본회퍼는 결국 사형수가 되고, 그는 예수의 제자로서, 죽음 이후의 진정한 자유로운 영혼에 관한 언급을 한 후, 교수대에 올라서는 장면에서 연극은 끝이 난다.

정선일이 본회퍼, 최선자와 정영숙이 유대인 노파, 최종률이 아버지, 우상민과 변은영이 어머니, 김민경과 문기영이 누이, 이경영이 매부, 김동석이 본회퍼의 교우였다가 변해버린 적대자 뮐러, 박재련이 교수, 김석환이 독일목사, 송승용, 김종현, 이은미, 정현주, 손세웅, 정재우, 이건영, 최승준, 이동근, 홍준호, 장재원, 강해향, 백민정, 김경미, 이임례, 정은선 등 출연자 전원의 호연과 열연이 돋보이는 연극이다.

제작프로듀서 정선일, 기획 이경수, 조연출 김종현, 무대감독 손은총, 진행 이강범, 조명디자인 김성수, 조명오퍼 이찬규, 음향오퍼 강하리, 영상오퍼 이상헌·이효애, 조명팔로우 엄윤정, 디자인 이보라·김주혜, 영상편집 엄윤정 등 스태프 모두의 열정과 기량이 제대로 드러나, CTS 기독교TV 주최, AM Company 주관의 디트리히 본회퍼(Dietrich Bonhoeffer) 순교 70주년 기념공연, 엘리자베스 베리힐(Elizabeth Berryhil) 원작, 김상화 역, 최종률 각색·연출의 <전율의 잔(The cup of trembling)>을 고품격, 고수준의 선교연극으로 탄생시켰다.

 

 
[글] 문화뉴스 박정기 (한국희곡창작워크숍 대표) [email protected]한국을 대표하는 관록의 공연평론가이자 극작가·연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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