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인구 감소로 교원 감소 비례 대책 마련 시급 강조

[문화뉴스 유튜브] 한국교원대 제12대 차우규 총장 취임식 풀 영상

 

[문화뉴스 남윤모 기자] 한국교원대학교 제 12대 총장으로 차우규 박사가 5월 29일 오후 2시 교원대 대강당에서 공식 취임식을 가졌다. 

차 총장은 서울대학교에서 국민윤리교육과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2005년부터 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며 다양한 요직을 거쳐 2024년에 총장으로 선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신극범, 권지술, 김주성, 류희찬, 김종우 전 총장들이 참석했다. 내빈으로는 충북도 윤건영 교육감, 이연희 흥덕구 국회의원 당선자, 충북지역총장협의회 황윤원 중원대 총장,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 회장 경인대학교 김창원 총장, 

공주대 권성룡 총장, 광주교대 허승준 총장, 대구교대 배상식 총장, 서울교대 장신호 총장, 전주교대 박병춘 총장, 진주교대 김성규 총장, 청주교대 한대희 총장, 춘천교대 이주한 총장, 제주대 김희필 교육부총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IK그룹 김상문 회장, 청주시 흥덕구 박원식 구청장, 충북지방병무청 우경관 청장, 청주기상지청 심재면 지청장, 한국교육시설안전원 박구병 이사장, 청주상공회의소 차태환 회장, 충북농협본부 황종연 본부장, NH농협 충북본부 임세빈 본부장 등도 참석해 차 총장의 취임을 축하했다.

[문화뉴스] 한국교원대 제12대 총장인 차우규 박사가 취임사를 하고 있다.
[문화뉴스] 한국교원대 제12대 총장인 차우규 박사가 취임사를 하고 있다.

 

차우규 총장은 김종우 전 총장으로부터 교원대 교기를 전달받은 후, 인사말을 통해 "최근 급격한 학령인구 감소로 신규 교사 임용 축소, 임용률 저하, 대학 재정 위기 등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하며, 

▲학교 재정 안정화 ▲대학 특성화 및 혁신 ▲지역사회 기여 ▲K-에듀 구현 ▲학부생 및 대학원생 역할 확대 등 5가지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또한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조해 국가와 사회로부터 받은 혜택을 돌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축사에서 차 총장의 고교 은사인 여은근 선생은 차 총장을 "넉넉하지 않은 가정에서 2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나 평범한 모범학생이었다"고 회상하며 축하의 말을 전했다. 

윤건영 충북도 교육감은 "서울사범대 동문으로서 40년 지기인 은사님을 잘 모시는 사람이 잘 되는 것 같다"며 차 총장의 성공을 기원했다.

경인교육대 김창원 총장은 차 총장의 통찰력을 언급하며 "전국교원양성대학교 총장협의회는 차 총장과 함께 교육의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중원대 황윤원 총장은 "개교 40주년을 맞아 종합 교원 양성 및 교육 연구를 담당하는 교원 사관학교로 성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연희 흥덕구 국회의원 당선자는”10년 수목 100년 수인 이라는 고사성어가 있듯이 우리사회도 교육이 성공의 척도며 계층의 사다리로 있다”며”교육에 투자해야 하고 교육의 독창성 차별성 등 교원양성에 박차를 가해야 하고 교육재정과 교원 양성에 밑받침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전 한국교원단체연합회 회장을 역임한 부산진갑 정성국 당선인, 임호선 민주당 충북도당 위원장, 김종민 국회의원 등은 영상으로 축사를 보내왔다.
 

문화뉴스 / 남윤모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